Sparta Coding Club/Development log [개발일지]

[Python][파이썬 문법 기초] 2-1 튜플, 집합 - Coding Farm

양한마리 2022. 9. 19. 21:51
728x90



파이썬 기초 문법 (1)



파이썬 기초 문법 (2)


  • 2-1 튜플, 집합
    • 1) 튜플 (tuple)
    • 2) 집합 (set)
    • 3) Q. 구글링 문제 - AB 수업 문제
  • 2-2 f-string
  • 2-3 예외처리
  • 2-4 파일 불러오기
  • 2-5 한줄의 마법
  • 2-6 map, filter, lambda 식
  • 2-7 함수 심화

2-1 튜플, 집합


1) 튜플 (tuple)


  • 튜플은 리스트와 비슷하지만 불변인 자료형 입니다. ([0] 순서도 존재)
a = (1,2,3)

print(a[0])

 

  • 작업이 불가능한 예제
a = (1,2,3)
a[0] = 99 # 변하지 않으므로 error

TypeError: 'tuple' object does not support item assignment

 

  • 대체로 사용되는 방법 예제, 딕셔너리 대신 리스트와 튜플로 딕셔너리 유사하게 만들어 사용
a_dict = [('bob','24'),('john','29'),('smith','30')]

2) 집합 (set)


  • 집합은 말 그대로 '집합'을 구현하는 방법 (장점 : 중복 X)
def check_gender(pin):
    print('')

my_pin = '200101-3012345'
check_gender(my_pin)
  • 교집합 / 합집합 / 차집합
a = ['사과','감','수박','참외','딸기']
b = ['사과','멜론','청포도','토마토','참외']
a = set(a)
b = set(b)

print(a & b)  # 교집합
print(a | b)  # 합집합

# 교집합 : {'사과', '참외'}
# 합집합 : {'토마토', '사과', '딸기', '수박', '참외', '청포도', '멜론', '감'}

3) Q. 구글링 문제 - AB 수업 문제


  • Q. A가 들은 수업 중, B가 듣지 않은 수업을 찾아보기
student_a = ['물리2','국어','수학1','음악','화학1','화학2','체육']
student_b = ['물리1','수학1','미술','화학2','체육']
  • a와 b의 '차집합' 구하는 방법
set_a = set(student_a)
set_b = set(student_b)

print(set_a-set_b)

# 출력 : {'음악', '물리2', '국어', '화학1'}

◀ 이전강의 [ 파이썬 문법 기초 (1) - 총정리 ]

 

[Python][파이썬 문법 기초] 1-1 ~ 1-6 변수 선언부터 함수까지 통합! - Coding Farm

파이썬 기초 문법 (1) 1-1 변수 선언과 자료형 변수 선언 숫자형 자료형 Bool 자료형 Q. 숫자들의 평균 구하기 1-2 문자열 다루기 1) 문자열 문자열 기초 문자열 연산 인덱싱과 슬라이싱 2) Q. 문자열의

hanmari-code.tistory.com

 

728x90
반응형